노션을 페이지 형태로 사용하면서 DB 활용은 거의 사용해보지 않았고 노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습니다. DB를 활용해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었는데 DB 부터는 사실 수업을 잘 참여하지 못해서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제가 5월에 업무가 많아서 수업을 못 들었거든요. 하지만 페이지 기능만으로도 저한테는 아주 유익해서 제 나름대로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휠씬 복잡한 기능들로 템플릿을 만들고 메이크도 활용하고 해서 자동화도 하고 하셨는데 전 노션 폼으로 제 대학 동문회 주소록DB 구축하는 것을 만들어서 동문회에 제공하고 대학 선배가 관련 협회 회장 선거에 나갈 때 노션으로 홈페이지 만들어 드렸습니다. 또, 업무상 필요해서 모바일 회원 수첩도 만들고 제가 대학원에서 하는 강의노트를 노션으로 만들어서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3가지 모두 특별한 기능은 아니고 페이지만으로 간단하게 만든 것이지만 저에겐 유용했고 제공 받은 사람들도 다 만족했습니다.
제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내용들을 노션으로 정리하고 있는 것이 달라진 점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참고되는 내용을 노션으로 강의필기를 하면서 핸드폰에서 수시로 공부하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웹으로 검색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스크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정도이지만 그것만으로도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노션은 쉽게 시작해서 공부할 수록 오히려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투자가 필요하고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긴 합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해서 본인이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다 보면 도움이 되는 것이 많습니다 50대 중반을 넘긴 아줌마도 하고 있으니 잘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노션을 시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도전해 보시길 권합니다.